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소방뉴스

아름다운 역사와 문화를 훌륭히 보존하고 복잡 다양해지는 현대사회의 새로운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300만 도민에게 감동을 주는 소방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등록수정창
안전한 봄맞이 ‘해빙기 안전 점검’
구미소방서
안전한 봄맞이 ‘해빙기 안전 점검’

안전한 봄맞이 ‘해빙기 안전 점검’

눈이 녹아서 비가 된다는 우수(雨水)를 지나면서 매섭던 추위도 누그러지고 봄기운이 돌며 초목이 싹트고 있다. 날씨가 따뜻해지는 만큼 꽁꽁 언 대지가 녹으면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이 해빙기(2월 하순~4월 초순)에는 겨울철 얼어붙었던 지표면 기온이 높아져 토양을 형성하는 입자 사이로 물이 녹아내리고 지반을 약화시킨다. 이때 건축물의 붕괴, 낙석 및 시설물 균열 등을 일으켜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철저한 사전점검을 통한 예방조치가 필요하다.

첫째, 집이나 주변 대형 빌딩, 노후 건축물 등이 균열이나 지반침하로 기울어져 있는지, 축대나 옹벽은 안전한지, 인근 절개지, 언덕 위에서 바위나 토사가 흘러내릴 위험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둘째, 가스 배관의 이음새, 호스, 배관 등에 가스 누출이 없는지 살피고 겨울에 사용했던 난방기구를 철거할 땐 반드시 마개(캡)로 막음 조치해야 한다.

셋째, 운전 중 비포장도로나 강가를 접한 도로, 산악도로 등에서는 해빙으로 인해 균열이나 낙석 등의 위험이 있으므로 서행하고 비탈면 위쪽에 차량 주차 등을 피해야 한다.

넷째, 공사 현장 부근에서는 주변의 축대나 옹벽에 균열을 확인하고 지반침하로 인하여 기울어져 있는 곳은 없는지 확인한다.

다섯째, 강가나 바닷가의 얼음이 약해져 있으므로 낚시를 갈 때는 출입이 금지된 얼음판에는 들어가지 않아야 한다.

사고는 우리가 예상치 못한 시점에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미리 준비되어 있으면 우환을 당하지 않는다는 ‘유비무환(有備無患)의 자세로 위험요소는 철저히 점검하고, 위험요인 발견 즉시 안전신문고앱이나 119로 신고해 안전사고를 예방하여 안전한 봄을 맞이하자!


구미소방서 119구조구급센터 소방장 엄재일

바로가기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