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시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소방뉴스

home알림마당소방뉴스

등록수정창
포항남부소방서, 소방시설 점검기구 무상대여·소방공무원 현장 지원으로 소상공인 민생 살리기
포항남부소방서

포항남부소방서, 소방시설 점검기구 무상대여·소방공무원 현장 지원으로 소상공인 민생 살리기

포항남부소방서(서장 심학수)는 3월부터 코로나 극복 일환으로 소방시설 자체점검에 대한 소상공인의 경제적 부담 경감 및 자율 안전관리능력 향상을 위해 소방시설 점검기구 지원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소방관련법에 따라 특정소방대상물 관계인은 연 1회 이상 소방시설 등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작동기능점검 등 자체점검을 실시해야 하나, 대다수 관계인들은 점검기구를 보유하지 않고 있거나 사용법 미숙으로 인해 점검 대행업체를 통해 점검하므로 비용 발생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을 토로하는 실정이다.

이에 우리 소방서는 자체점검 기구 8종(열·연기 감지시험기, 방수압력측정기, 전류·전압측정기, 소화전 밸브압력계 등)을 기존 방식인 소방서(예방안전과) 대여에서 시민 접근성 향상을 위해 관내 119안전센터 대여 방식으로 확대하고, 부실점검 방지 등 안전 확보를 위해 점검기구 사용법 교육을 병행 지원할 예정이다.

소방시설 점검기구 대여를 원하는 시민들은 가까운 소방서 또는 인근 119안전센터에 전화로 신청하고 방문하면 언제든지 무상 대여를 받을 수 있고, 관계자 자체(직접)점검에 어려움이 있을 시 소방공무원이 직접 현장에서 점검을 지원하는 ‘현장방문 컨설팅’ 또한 추진한다.

박응규 예방안전과장은 “이번 시책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을 소상공인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고, 소방시설 점검능력 향상과 안전에 대한 관심유도로 관계자 자율안전관리체계 확립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퀵메뉴 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