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시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자유게시판

home참여마당자유게시판

이 게시판은 도민 여러분의 의견수렴 코너로, 답변이 필요한 게시글은 질의응답 게시판에 작성하여 주십시오.
자료 게재시 실명을 원칙으로하며, 내용중 선거관련 홍보 및 유세, 비사실적, 비객관적, 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상품광고, 상대방 비방, 비실명, 욕설, 음담패설등 게시판의 취지와 관계없는 내용은 삭제되오니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글 등록시 내용 및 첨부파일의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등)은 기재를 금합니다.
메뉴명:게시글상세조회 항목:(제목,작성일자 ,작성자명 )
겨울철 난방기기 전기안전상식 (한국전기안전공사 제공)
작성일자 2016-11-30
작성자 명 최기후
조회수 1016
겨울철 난방기기 전기안전상식 (한국전기안전공사 제공)


겨울철, 각종 난방기기와 전기를 사용하게 되면서 전기안전에 대한 특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시기입니다. 난방기기를 장시간 사용하다 보면 과열로 인한 전기사고가 종종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전기 난방기기에 의한 화상도 간혹 발생하고 있다고 하니 겨울철 전기제품 사용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1) 겨울철 난방기기를 사용할 때는 제품의 작동상태를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난방기기는 겨울철에만 사용하게 되는 전기제품이기 때문에 봄, 여름, 가을 동안에는 창고나 베란다에 보관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사용 전 전기제품에 습기가 차거나 먼지가 쌓여 고장이 나지 않았는지 부식이 진행되거나 전선이 벗겨지지 않았는지를 꼼꼼히 체크한 후에 사용하도록 합니다.

2) 난방기기를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플러그가 과열되어 선이 녹거나 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사용하는 경우에는 중간에 전원을 꺼주고 제품을 쉬게 해준 후에 다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난로나 스토브의 경우에는 주변에 불에 잘 타는 수건이나 이불, 책 그리고 인화물질을 가까이 두지 않는 것이 좋으며, 또한 난로나 히터, 스토브는 평평한 곳에 위치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전기장판과 같은 직접적으로 피부에 닿는 제품은 높은 온도에서 사용하다보면 저온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온도는 너무 높지 않게 설정해 사용하여야 하며 전기장판이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전기장판 위에 담요나 매트를 깔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이 지나고 전기장판을 보관할 때는 접어서 보관하지 않도록 합니다.
접어서 장시간 보관하는 경우 내부의 전선에 문제가 발생해 고장이 나거나 추후 사용시 합선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된 관리는 안전뿐만 아니라 제품의 수명을 늘려줄 수 있습니다.

4) 난방제품 사용 시 안전인증마크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국가기관의 안전인증마크가 부착되어 있는지를 꼭 확인한 후에 사용하는 것이 사고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5) 외출 시 난방기기의 전원은 꼭!! 꺼 주셔야 합니다.

전기장판이나 난로, 스토브, 히터 등 각종 난방기구를 전원을 켜둔 채로 외출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는데, 발열제품의 경우에는 높은 전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과열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난방기구 주변에 잘 연소되는 물건이 있는 경우 곧바로 화재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난방기구로 인해 발생하는 화재의 비율이 높은 만큼 사용에 있어서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본적인 전기안전상식을 지켜 소중한 내 가족을 각종 화재로부터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제공 : 한국전기안전공사 경북동부지사 (전화 1588-7500)
첨부파일

댓글을 작성할 권한이 없습니다.

퀵메뉴 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