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시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홍보동영상

home학교소개홍보동영상

국민을 잘 지키기 위한 능력있는 소방공무원 양성기관
"현장에 강한 전문 소방인재 양성" 경상북도 소방학교의 홍보동영상입니다.

-홍보동영상 자막-


국민의 생명, 국민의 재산을 지키는 것은 소방공무원의 책무이자 사명입니다.

국민의 재산과 생명도 지키고 또한 소방공무원의 안전도 함께 지키기 위해 소방공무원의 기초훈련과 전문훈련을 책임지고 있는
경상북도 소방학교!

훈련은 실전같이, 실전은 훈련같이.


현장에 강한 전문 소방인재 양성.

경상북도소방학교


1994년 개교 이래 소방공무원 교육기관으로 연간 9,000여 명을 교육하고 있는 경상북도소방학교


경북권역 소방공무원에게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하는 경상북도소방학교


전 교직원이 합심하여 노력한 결과 2007년 보건복지부로부터 응급구조사 양성기관으로 승인을 받아 소방공무원 응급처치능력향상과 같은 응급의료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1년 소방방재청으로부터 화재대응능력 교육기관, 2019년 소방청으로부터 인명구조사 1급 교육기관으로 승인받았습니다.


아울러 각급 유관기관 과의 업무 협약 체결, 각종 전문 학술정보 공유로 교육생의 전문지식 습득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국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참된 인격 도야, 전문 인력 양성, 봉사 소방 구현이라는 교훈을 바탕으로 경상북도소방학교가 국민이 요구하는 전문소방인재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경상북도소방학교는 현장 실무 중심의 신임소방공무원 양성, 재난대응 및 직무역량 교육 강화, 119 체험교육을 통한 안전문화 정착, 선진화된 교육훈련인프라 구축의 4가지 중점 추진과제를 바탕으로 전문 소방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경상북도소방학교는 매년 신임 소방공무원들의 내실화된 교육을 위해 현장실습 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으로 신임소방공무원의 소방 기본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단계별 체력강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현장에 강한 소방인재를 양성하고, 「소방의 이념과 119정신」교육으로 소방정신 함양을 통한 명예심 고취와 소방공무원으로서의 기본자세 및 소양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경상북도소방학교는 각종 재난현장에서 국민들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도록 현직 소방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직무역량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수난현장에서 신속한 대응을 위한 수난구조 전문가 자질향상과 우수한 교수진의 교육을 통해 체계적인 인명구조능력향상. 구급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응급구조사 양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험물질 및 원자력 사고 발생 시 효과적 초동대응을 위한 교육과정을 확대하여 특수재난상황에 대비한 초기 대응능력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화재예방 및 각종 사고발생시 국민들의 초기 대응능력 배양을 위해 대국민 소방안전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안전한국 조기 정착에 힘쓰고 있는 경상북도소방학교는 119안전체험, 소방안전교실 등 고객 중심의 맞춤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민간분야 소방안전역량, 지역 유관기관의 교육기능 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대형화재, 자연재해, 테러 등 점차 다양화 되고 있는 특수사고, 대형재난에 대비하여 선진화된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는 경상북도소방학교는 다양한 소방재난현장의 대처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훈련용 장비 확충, 교육 및 부대시설 개선을 통한 현장 실습훈련의 효율성을 증대하여 실습 중심의 참여식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역량을 위해 사이버어학원을 운영, 1인 1외국어 능력을 갖춘 Multi-소방관 역량강화로 소방서비스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국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대한민국의 소방공무원.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바탕으로 국민행복, 희망의 새시대를 열어가도록 경상북도소방학교가 배움의 전당이 되겠습니다.


현장에 강한 전문 소방인재 양성 경상북도소방학교

퀵메뉴 숨기기